얼마전 치과치료후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면서 받아온 드링크제를 고이 모셔두고 먹을까? 말까? 고민하던중.. 때마침 불만제로에서 이 내용을 방송해 주네요. 결론부터 말하자만, 안먹으니만 못하다! 라는 겁니다. 아니, 아예 먹지를 말아야 겠지요. 불만제로에서 방송해준 내용을 토대로 책상 한켠에 고이 세워둔 드링크제 분석에 들어가보렵니다.

약국에서 주는 무료 드링크제의 병은 대부분 재활용된 병이라고 합니다. "재활용이면 어떻습니까! 경제도 어려운데 재활용된 병을 사용하고 있다니~ 참 착하네요~ 흐믓" 라고 생각했지만, 재활용 과정이 너무 더럽다는 것!.. 병을 세척하는 세척물에는 담배꽁초 들이 둥둥 떠다니고, 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탁합니다. 게다가 병을 세척하는 공장의 위생상태는 뭐~ 두말하면 입만 아프니.. 패스하겠습니다.


   약국은 밑지는 장사중? 약만타면 700원짜리 드링크제 공짜로 줘?


왼쪽은 제가 받은 드링크제 라벨이고 오른쪽은 불만제로 방송내용입니다. 거의 7배 수준.


제가 치과에서 받은 처방전을 들고 약국에서 진통제를 샀습니다. 한 2500원 정도 내고 3일치 약을 구입했죠. 평소와 같이 드링크제를 하나 공짜로 받아 왔습니다. 예전에는 매실음료를 주더니 이젠 대추음료료 바뀌었군요.@@ 권장소비자가격을 보니 700원짜리입니다. 이걸로 따지면 약국이 엄청 손해지요. 이 약국은 1500원어치 감기약 지을때도 드링크제 하나씩은 꼬박꼬박 줬습니다. 저는 꼬박꼬박 받아서 먹었지요; 드링크제 안쪽에 이물질 들어 있는게 없나 라벨을 뜯어버렸기에.. 부랴부랴 다시 주워서 한 컷!


   대추 드링크제 안에는 뭐가 들어있나?


대추농축액 (고형분 5%, 중국산) 17% , 액상과당 - 설탕보다 6배나 높은 당도  , 구연산 - 패스 , 사과농축액(국산) - 패스 , 합성착향료(대추향) - 대추향이 진~하게 나더만;; 이것 때문이었나? , 카라멜 색소 - 색깔내는데 쓰이는 식품첨가제 , 니코틴산아미드 - 패스 , 스테이오사이드 - 설탕의 300배 당도, 소주에 단맛을 내는데 많이 쓰임. ,  안식향산나트륨(합성보존료) - 일명 벤조산나트룸 - 단맛이 있고 냄새가 없다. 식품 보존제, 방부제, 의료 약품 따위를 만드는 데 쓰임  , 구연산나트륨 - 패스, L-글루타민산나트륨 - 일명 MSG(화학조미료), 감칠맛을 더해줌  , 글리신 - 단맛이 나는 무색 결정의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B2 등등이 들어 있습니다.

정확한 효능은 모르지만 익히 들었던 이름드이 많이 보이네요. 다행히도 적색2호는 안들어 있습니다. 표시를 안한건지.. 안들어 있는건지~ 알수는 없지만요.. 벤조산 나트룸이랑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스펀지2.0에서 많이 들어본 명칭이네요.

원료값 20원정도라는데 뭐 좋은게 들어가 있겠습니까~ 값싼 중국산 농축액 쓰는거죠;; 더 놀라운건 요거 하나에 단맛을 내는 게 4종류나 들어간다는 사실. MSG라 불리는 L-글루타민산나크륨도 살포시 들어가 있습니다. -_-;


   내가 받은 드링크제 병도 재활용? 라벨은 '삼진' 병은 '동아제약'


병 재활용을 전문으로 하는 영세업체에서 얼마나 깨끗하게 세척을 할까요? 더러운 곳은 말도 못하게 더럽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재활용병에 버려진 담배꽁초들이 세척중간에 나와서 둥둥떠다니는 물에 담그고, 심지어는 재활용된 병에 음료를 담아 시판되고 있는 드링크제에서는 이물질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제가 받아온 음료도 재활용된 것일까요?

라벨은 '삼진' 인데 병은 '동아제약'이다.


역시나 재활용된 흔적이 보이더군요. 병은 동아제약인데.. 드링크 라벨에는 삼진이라고 작혀있네요. 동아제약에서 나온 드링크제병을 재활용해서 돌고 돌아 지금 대추드링크가 들어간 모양입니다. 몇번이나 재활용이 되었을지도 의문이군요. 다행이도 안에 이물질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 방송 보고 난후 약국에서 주는 드링크제 못먹겠네요. 공짜가 오죽 하겠습니까, "가격에 맞추다보니..;" 라는 핑계도 이제는 지겨울 정도로 들었습니다.

드링크제 내용물도 중국산 농축액의 저질이고, 재활용된 병의 세척상태도 의심이 되어서 안먹고 버렸습니다.


(아침부터 화학공부를 했더니 머리가 아프네요. 추천 은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