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다녀 온 어머니, 임플란트 견적 2천만원

한달전쯤에 어머니와 함께 치과를 찾았습니다. 총 견적은 임플란트 9개, 기타 관련 진료비+a 해서 거의 2천만원정도 되는 견적을 받았는데요. 임플란트라는게 보험이 안되어서 모든 비용을 환자가 부담해야 하기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가격의 벽은 높게 느껴질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이런 임플란트 수술비용에도 암묵적으로 할인 시스템이 적용되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임플란트 시술을 한 친구들에게 자기도 할인받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견적을 내러 가기 전날, 저는 미리 인터넷으로 관련 사항을 사전조사 해봤습니다. 이런저런 글들이 많이 있더군요. "국산과 수입산 임플란트가 있는데, 국산이 더 저렴하다~ 수입산이 더 좋다~ 굳이 임플란트 안해도 브릿지라는 것도 있다~  등등.." 한시간 정도 조사하니 대충 감이 옵니다.

어머니는 굳이 수입산을 고집하시더군요. 친구분들이 대부분 수입산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다고 ;;  그런데 제가 인터넷에서 읽은 바로는 굳이 수입산이 아니라도 국산 임플란트 제품이 가격적인 면에서도 저렴하고, 제품의 안정성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위생사 - "임플란트도 여러개 하면 할인 해드립니다."


치위생사분께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상담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어머니께서 "할인은 안해주신나요?"라고 질문을 하시네요. 저는 속으로 '할인? 수술인데 할인을?' 이란 의아심이 들어서 '어머니또 아줌마 근성 나오시는구나. 깎을게 따로있지.. 병원비를 깍으려 들려고 ;;;;' 라며 어머니를 제지하려는데.. 치위생사 분이 "할인 해드립니다." 라고 당연하다는 식으로 답변을 해주셔서 더 의아했습니다.

저는 치과비용은 모두 지불해야 하는 줄알았습니다. 그런데 할인이라니요.. 그러면 얼마나 할인해 주나요?라고 묻자 10~15% 해준답니다.

할인율 개당 가격
0% 200
10% 180
15% 170


자 그러면 총 계산을 해봅시다. 임플란트 개당 견적이 200만원이라고 치면, 여기서 10% 할인된 비용은 개당 격은 180만원입니다.  20만원이 빠지는 거죠. 그런데 9개 모두 임플란트를 하면 180만원이란 돈을 할인받는 상황입니다. (15%라고 치면 개당가격은 170만원으로 총 270만원의 할인을 받는 셈. [각주:1])

이걸 들으니 왠지 공돈 생기는 기분이 들었는데.. 그런 기분도 잠시뿐더군요.



   "국산 임플란트 제품은 할인이 안되는데요."


'그럼 국산으로 하면요? 국산은 더 싸다고 하던데?' 어쩌다 보니 저 역시 할인이라는 소리에 솔깃해서 가격을 흥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돌아온 답변은 NO... 국산은 할인을 안해준다고 합니다. 가격적인 면이 너무 낮아서 할인을 해줄 수가 없다나요? 그렇게 따진다면 비용면에서는 '할인된 수입임플란트 시술 가격'과 '할인 안된 국산임플란트 시술가격'의 차이가 큰폭으로 줄어드는 셈입니다.

결론인 즉슨, 낱개로 임플란트 수술하는 경우 할인이 안되지만, 여러개 하시면 할인을 해주고,  이것도 수입산 임플란트 제품에 한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른지역은 어떤지 모르지만, 저희 동네 치과 3군데를 다니며 견적 받아본 결과, 모두 수입산 임플란트의 경우 할인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국산 임플란트 제품에 대해서는 할인을 반기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국산보다 수입 임플란트에 대한 메리트가 더 큰것 같습니다.

비록 견적대로 받은 임플란트를 갯수대로 모두는 못해드리지만, 지금 임플란트 수술 진행중인 4~5개의 비용도 만만치 않거든요. 한두푼도 아니고 돈을 지불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옛다~ 하고 툭 던져줄 수만은 없는 상황이지요.

저희 동네에서 인지도, 지인들의 추천, 가격적인 면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그나마 나은 치과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무조건 싼곳, 할인율 높은곳!을 택하기 보다는 다른 요소들도 충분히 고려해서 치과를 선택하는게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그런데 임플란트라는게 가격도 만만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할인율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저도 담달에 한개 임플란트 해야하는데, 어머니의 임플란트 갯수에 포함시켜서 할인을 받습니다. 제 경우에는 한개만 하는거라 원래는 안되지만, 가족이라 포함시켜 계산해 주신다고 합니다. 나름대로 20만원 번셈이지요. 혹시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계시단면 할인이 적용되는지 다른 요소들과 함께 충분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할인율과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할인 적용 여부는 지역마다 다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