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고장났다. 오류메시지가 자꾸 뜬다. 예전에 비해 뭔지 모르게 느려졌다. 등등 이런경우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1. 직접 고친다.
2.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또는 AS신청한다.)

직접 포멧하시거나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기 전에 시스템 복원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대부분 고쳐지리라 믿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말 그대로 컴퓨터의 시스템 상태를 과거로 돌리는 겁니다. 타임머신기능 이라고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혹시 다운 받아놓은 자료나 저장해 놓은 문서가 과거 복원지점으로 되돌려 지는게아닐까?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으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시스템에 해를 치는 변경사항만 이전 시점으로 변경이 되는것이니 안심하세요.
ex)3일전 시스템 복원지점으로 복원을 해도 어제 저장해둔 자료는 그래로 유지됩니다.


어제까지 괜찮았는데 오늘 갑자기 컴퓨터가 이상하다? 싶으면 시스템복원을 해보세요. 단 이 방법은 미리 시스템복원지점이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꼭 복원지점을 설정해 주세요.

저는 이런경험도 있었습니다.


대충 어떤작업인지 동영상으로 알아볼까요?




1. 시스템 복원 메뉴는 어디에 있을까?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시스템 복원 에 있습니다.
 

2. 복원 지점을 설정하세요

[이전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 메뉴는 복원지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가능한 일입니다. (제 친구의 경우처럼..^^)
[복원 지점 만들기] 복원지점 만들기를 하면 현재의 시스템 상황이 저장이 됩니다. 앞으로 일어날지 모를 위험한 상황(?)에 대비해서 공짜로 보험하나 들어두는거죠.


복원 이름은 아무거나 정하시면 됩니다.

오늘 날짜와 시간이 저장되었습니다. 이제 안심하세요.^_^ 복원 지점이 설정되었으니 내일 컴퓨터 시스템에 오류가 나서 먹통이 된다고 해도 오늘날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3. 시스템을 복원 하는 방법은?

복원 지점이 설정되었으니 컴퓨터 시스템 오류시 복원하는 방법도 숙지하고 계셔야겠죠? 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1,2 의 순서에 따라 [이전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왼쪽의 달력에는 복원지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굵은 숫자로 표시된 시점이 저장된 복원지점입니다. (시스템 업데이트시 자동으로 저장이 되니 원하는 날짜로 복원시킬수 있습니다.)
오른쪽이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시스템 검사점 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날자를 누르면 (오늘 날짜로 바로 복원을 했습니다.) 다시한번 중요 정보를 숙지시키는 창이 뜹니다.
그러면 컴퓨터는 꺼지면서 [시스템 복원 중]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참고 기다리세요.^^


4. 파티션 마다 따로 복원기능을 설정

파티션이라 면 C,D등으로 나눈 하드를 말합니다. 보통 두,세개로 나누어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C드라이브에는 프로그램위주로 저장을 하고 D드라이브에는 음악파일,영화파일,각종 사진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2번 [복원지점 만들기 창]에서 왼쪽 밑에 보시면 [시스템 복원 설정]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시작 - 내컴퓨터 - 시스템 정보 표시 - 시스템 복원 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사용중인 드라이브 정보가 나오고 맨위에는 [모든 드라이브에 시스템 복원 사용 안함] 이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사용할꺼니까 체크해제 시켜주시면 중요 시스템 업데이트 마다 자동으로 복원 지점이 설정 됩니다.

설정을 누르시면 아래 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제 경우에는 디스크 공간사용을 최대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복원 지점의 수를 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컴맹탈출 1탄. 시스템 복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만 알아도 왠만한 컴퓨터 잔 고장은 스스로 처리할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컴맹탈출 2편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