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달부터.. 냉장고가 시원치 않습니다. 이사오면서 중고로 구입한 2도어짜리 냉장고.... 냉동실은 쌩쌩 잘 돌아가는데.. 냉장실이 영~시원치 않네요. 물을 넣어놔도 차갑다! 라는 느낌보다는 약간 시원하다라는 느낌뿐.. 중고를 사도 한참 중고를 샀나 봅니다.

게다가 냉장고 옆부분이 얼마나 뜨겁던지.. 냉장고 하나 때문에 옥탑방 열기가 1도는 더 올라가는 듯하여 그래서 냉장고를 꺼두고 지냈답니다. 결국 한달 정도 버티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냉장고 사려고 매장에 다녀왔습니다. 인터넷으로 가격을 알아본 결과, 매장 가격과 별 차이 안나더라구요. 인터넷이 좀 싸긴 싸지만, 냉장고 만큼은 직접 보고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매장을 둘러보니.. 직접 와서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몰랐던 사실도 쏙쏙 알게 되구요. 처음엔 원도어짜리 미니냉장고를 사려고 했었어요. 음식도 잘 안해먹는데 그리 큰게 뭔 필요가 있을까? 하고요. 그런데 막상 매장에 나가서 직접 둘러보니 생각이 바 싹~ 바뀌었습니다.


   미니 냉장고 1도어


정사격형 모양의 이 냉장고는 모텔이나 약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냉장고 중 제일 작은 미니사이즈죠(화장품 냉장고 빼고~).
냉장실만 있고, 냉동실이 없어서.. 자취생에게는 약간 불편한것 같아요.

아무리 음식을 안해 먹는다고 해도 냉동실에 보관할만한 것들이 있기 마련이죠. 김 같은거..~ 특히 여름에는 얼음이 없다면.. 흑..~ 게다가 2리터짜리 생수는 들어갈지..? 아무튼 물건 몇개 안넣었는데도 냉장고가 꽉~차 버리네요. 가격은 10만원 전후.


   간이냉동실이 딸린 냉장고 1도어


위 제품보다는 더 큰 용량의 냉장고 입니다. 이 제품은 1도어 임에도 불구하고 냉장실 위쪽에 간이냉동실이 있습니다. 자취생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에 충족되지만.. 그래도 작긴 작아 보입니다.

그리고 간이냉동실에 낀 성에를 주기적으로 직접 청소해 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더군요. 그리고 이런 유형의 냉장고에도 2리터 짜리 생수가 안들어가는 제품도 있다는 평도 있으니 제품후기를 잘 살펴보고 선택하세요.

가격은 100리터 이하는 15~20만원 선. 100리터가 넘어가는 제품 중에는 가끔 25만원 전후의 제품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냉장고 2도어 -냉동,냉장 ( )


냉장실과 냉동실이 분리되어 있는 냉장고인데.. 제 눈에 쏘옥~ 들어온게 바로 이 놈..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냉장고 모양(일반형) 입니다.

이사오면서 중고로 샀던 150L사이즈 보다 약간 작은 145L 이지만.. 그래도 크기도 적당하고 가격도 생각했던 것 보다 저렴했습니다. 인터넷가보다 5만원 정도 비싸겠거니~ 생각했는데.. 썸머 할인중이라.. 싸게 구입했습니다. 

이것보다 더 큰건 237리터 짜리가 있던데.. 서있는 사람의 키 만하더군요. 그렇게 큰 게 자취방에 있으면 답답해 보일것 같아서.. 145리터 짜리로 선택했습니다. (가슴 높이).
가격은 25~30만원 (LG매장에서 샀는데.. 운 좋게도 가는 날이 장날?ㅎㅎ 세일가 적용하니 인터넷가격이랑 별 차이 없었음.~) 

매장에 계신분한테.. 이 냉장고도 옆면이 뜨겁냐고 물어보니..  그렇다네요. 요즘 냉장고는 열로 수증기를 날려버린다나~? 그래도 막장 설치해두고 보니 예전에 쓰던 냉장고 보다는 열이 덜 나더군요. 역시나 투자한 값어치를 하는 군요. (흑.. 내돈.~ ㅜㅡ)


   냉장고 구매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사실


237L vs. 145L


왼쪽 냉장고는 237리터, 오른쪽은 145리터짜리 소형냉장고 입니다. (소형냉장고는 모두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5등급.. 지펠이나 디오스 처럼 고급형 냉장고는 1등급) 모두 2도어로 냉장실과, 냉동실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제품으로 자취방에는 적당한 크기죠. 그런데 용량은 1.6배정도 차이가 나지만, 월간소비전력량은 그다지 차이가 없죠? (사실 저 차이도 비교하기에는 매우 미비한 수준..)

237L 동급 냉장고


냉장고의 크기와 전력량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거.. 냉장고가 크면 소비전력량이 클 줄 알았는데.. 그건 제품마다 다르더군요. (인터넷 찾아보니 윤은혜가 선전하는 양문형 냉장고의 소비전력량도 40kw정도..?). 같은 용량의 냉장고더라도 소비전력양은 제품마다 다르더군요.

냉장고도 새로 구입했으니~맥주랑 음료수좀 꽉꽉 채워둘 일만 남았네요. 올 여름을 시원하게~ ^^
이상 초보자취생의 냉장고 구입기 끄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