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7일 경기도에서 아파트품질검수매뉴얼이라는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잘된시공, 잘못된 시공사진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때문에 직접 비교하기 수월합니다. 

공개자료이고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아파트 건축업자분이나 아파트 분양 전에 사전점검하실분들께도 좋은 자료가 될것 같습니다. (아니, 꼭 참고해서 사후에 피해 없으시길 바라구요. 공사하시는 분들은 좋은 검수결과 받길 바랍니다.) PDF파일로 되어 있으니 다운받아 보실분은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세요.[PDF뷰어 다음 자료실]
 




왼쪽이 매뉴얼에 나와있는 사진이구요. 오른쪽이 저희집 사정이랍니다.


현관 - 미끄럼 방지 테이프

잘된시공

우리집


저희집은 현관이나 화장실에 미끄럼 방지 테이프가 없습니다. 대리석위 물이 있으면 삐끗하기 일쑤.



문 - 도어스토퍼 유무

도어스토퍼 설치된 잘된시공

우리집;; 다른집도 이렇던데;


솔직히 이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삐그덕 거리지 않으면 좋겠습니다만..



베란다 - 화단에 물빠지는 구멍 유무

화단에 물빠지는 구멍없는 경우

우리집은 화단도 없고 구멍두 없다;


왼쪽 사진은 베란다에 화단이 있는데 물빠지는 구멍이 없는 화단이라네요;-_-a 저희 아파트 구조도 희안합니다. 거실 베란다에 물빠지는 구멍이 없어요. (안방에 물빠지는 구멍이 있음;;;;) 수도꼭지도 없구요.
(더 놀라운건 처음엔 몰랐다가 살다보니 알게 되었다는 사실!)



주방 상부장 - 유압식고정장치 상하바뀜

이거 달때 상하구분 잘해야함

까치발하고 들고있음 되지 뭐!


계수대나 후드위에 보통 위로 여는 선반이 있는데요. 거기에는 유압식 장치가 있어야 한다네요. (책자보면 아시겠지만 요즘은 위로 여는 방식보다 양쪽으로 여는 방식을 더 선호.) 저희집은 뭐..보시다시피 일반문에 있는 저런게 달려있어서 물건꺼낼때 까치발하고 문을 잡고있어야 한다는..;


요즘은 왼쪽 사진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오른쪽은 예전방식 - 우리집인데;;)


뒷베란다 세탁기와 보일러 위치

세탁기와 보일러의 위치및 동선

우리집;


저희집같은 구조로 두면 세탁기가 보일러를 막고있어서 보일러 가스빼줄때 힘들더라구요. 세탁기도 물내려가는 구멍이 저쪽에 붙어 있어서 보일러 앞에 둘수밖에 없구요.



싱크대

싱크대 문이 옆 구조물과 겹침

문고리때문에 다 안열림


싱크대의 구조상 문제입니다. 싱크대 문이 가스레인지나 오븐을 덮는 경우. 저희집은 문고리 때문에 싱크대문이 60도 정도밖에 열리지 않아요.

고무바킹 설치

당연히 없더라구요;ㅎ


파손방지용 고무여부. 싱크대 문의 특징이 자동으로 닫히는 문이라 쾅쾅 소리도 나고 문짝이 흠이 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거라네요.



몇개 추려서 저희집에 안되어 있는 것만 정리해 봤습니다. 이것만 보면 저희 아파트가 날림인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실텐데.. 아닙니다. 잘되어 있는곳도 많이 있었습니다.^^; 단지 매뉴얼과 비교하려고 잘안되어 있는 부분만 찍어서 올렸습니다.^^ 아파트품질검수매뉴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p.s]
자료정리하며 저를 피식하게 만들었던 황당한 사례;

응아할때 어쩌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