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으로 이사를 오면서, LG파워콤 엑스피드에 가입을 했습니다. 이사올 때 그 전에 사용하던 파워콤 이전신청을 해서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길을 가다가 파워콤 홍보전단지를 보고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가격보다 3~4천원 더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명의변경도 하고, 상품도 바꿀겸 해서 재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기사분이 아침일찍 오기로 해서, 출근시간도 한시간 늦추면서까지 기다렸죠. 저녁엔 이쪽 동네에 올 시간이 안된다나~? 암튼, 하루라도 인터넷이 끊기면 저는 큰일나는 사람?이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아침 출근하고 첫번째로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기사분이 아침 8시 반에 오셨더군요; ㄷㄷ (한 9시 넘어서 오겠거니 했는데 정말 빨리 오셨습니다.) 이것저것 살펴보시더니.. 제가 신청한 상품은 이곳에 들어올 수 없는 곳이라면서 광랜밖에 안된다고 하시네요. 저는 광랜을 신청했는데.. 아마도 대리점?측에서 잘못 상품을 올렸나 봅니다.

 

저는 파워콤에서 무료백신 프로그램인 알약을 설치해주는게 서비스로 해주는걸 알고 있었습니다. 작년에도 서비스 이전할때 기사분께서 "V3보다 더 좋으니 알약한번 설치해 드릴테니 써보세요~" 라면서 걍 설치하시더라구요. 면전에 대고 "전 V3가 더 좋아요~ 그거 설치하지 마세요~" 라고 말 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그냥 놔뒀죠.

 

그런데 이번에도 파워콤 설치 기사분에

 

 

"바탕화면에 가입신청서 깔아 둘께요~"

"엑스피드 도우미설치하면 속도측정도 하고, 장애진단도 하고~ 뭐뭐뭐 할 수 있어요~ 이것도 깔아드릴께요"

"파워콤 엑스피드에서 알약을 무료로 깔아드리는데, 돈안드는 거니 함 써보세요~"

 

라는 멘트를 줄줄이 날리는 도중에,

 

"저 V3 쓰고 있는데, 알약 안깔면 안되요~?"

 

라고 하자.. "No~" 안된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알약을 설치 안하면, 파워콤 가입완료(가입확인?)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어서 클릭을 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옆에서 보고 있었는데 '이것좀 봐요~ 정말 안눌러 지죠?' 라는 식으로 알약 설치 전에는 [가입완료버튼] 을 아무리 눌러도 클릭이 안되더라구요.

 

가입확인서, 엑스피드 도우미, 알약 프리미엄 이 세개를 모두 컴퓨터에 깔아둬야 가입버튼이 클릭이 됩니다. 저는 지금까지 그냥 서비스로 깔아주는건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서비스 차원에서 깔아주는건 아니었네요.

 

알약도 좋고, V3도 좋아요.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무료백신프로그램들인데, 개인 사용자에게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만한 일이죠. 요즘 백신프로그램들도 한달에 몇만원씩내야 사용할 수 있는것들이 많잖아요.

 

엑스피드 알약 프리미엄

엑스피드 알약 프리미엄

 

엑스피드 도우미

엑스피드 도우미

 

그런데 제가 의아해 하는 것은 바로 파워콤 가입자들의 컴퓨터에 알약을 깔지 않으면 파워콤 가입완료가 안된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알약 설치한 다음, 바로 지우면 되지만, 그것도 하나의 흔적을 남기게 되는거니까요.

 

간혹 지인들 집 컴퓨터를 보면, 백신프로그램이 많으면 좋은줄 알고, 알약, 바이로봇, v3, 메가닥터 등등 죄다 깔아두고 실시간검사 돌리는 모습을 종종 보는데요.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이 한꺼번에 실시간 검사를 돌리게 되면 컴퓨터가 느려지는것은 당연지사죠.

 

파워콤에서는 알약을 사용자 선택으로 설치하도록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무료라고 해도, 사용자의 동의 없이 마구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전 반대거든요. MS가 윈도우에 메신저 끼워팔기 하는거랑 별반 다른게 없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