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때 한창 온라인 게임에 빠져 있을 당시, 온라인 게임에서 월드컵 4강 진출을 축하하며 각종 이벤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무료로 아이템도 나눠주기도 하고, 각 서버별로 마련된 큰 마을 마다 축하의 메시지를 띄운 채팅글들이 수도없이 올라갔었지요. 그 당시에는 얼마나 신기하던지.. 온라인 유저들은 게임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더욱 놀랐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게임을 끊은지 오래지만.. 그 당시에는 신선한 충격이었지요.

그래서 그 당시 생각이 나서 오랜만에 각종 게임 커뮤니티를 둘러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벌써부터 온라인 게임상에서 분향소를 차려두고 고인의 명복을 비는 글들을 올리며 아쉬움을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별칭(?)으로 노무현 애도의 메시지를 띄우면서 게임내 마련된 분향소라는 장소에 몰려 있고, 바닥에는 검은색 리본이 그려져 있습니다. 아마 온라인 게임을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저 리본 모양을 그리는데 얼마나 많은 노고가 들어가는지 모르실 겁니다. 근조리본 그리시느라 수고하셨네요. 한 유저가 "게임상 이지만 분향소 입니다. 무기를 해제해 주세요!" 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의미 심장한 문구죠.

@리니지2 꼬레아꼬레님


아래사진은 십이지천이라는 게임에서 이루어진 추모식 행사입니다. 비록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식은 아니었지만.. 온라인 에서는 이런 단결된 모습도 많이 보여주기도 합니다.


와우에서도 조만간 추모행사가 있을 모양입니다. 한 유저가 추모행사에 대한 건의를 올리자 오늘 오전에 와우GM의 긍정적인 답변이 올라와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안나와 있지만 뜻을 같이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마비노기 커뮤니티에 올라온 사진인데.. 이루카누 유저의 진행 아래 많은 유저들이 검은색 복장을 하고 질서 정연하게 모여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현실의 분향소에서 보는 모습과 별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마비노기 이루카누님



어찌보면 온라인 게임상에서 이루어지는 분향소 현실에서 더 자유로울 수도 있습니다. 바리케이트를 치는 경찰들도 없을테고, 촛불을 끄라는 강압도 없을 테니 말이죠. 또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추모행사를 못한다고 하지요? 온라인 에서는 그런 거부감이 드는 장벽은 없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이 들리자 많은 블로거들이 블로그에 애도의 글을 올리며 슬픔을 같이 하고 있는데요. 블로거분들이 블로그에 추모 배너들 다는 것처럼, 온라인 유저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 뜻에 동참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시간이 많다면 모든 게임에 들어가서 분향소 사진을 캡쳐해보고 싶지만, 여건이 따라주지 않아서 각 게임의 커뮤니티, 혹은 게임사이트의 팬픽게시판에 들어가서 검색해 보고 올립니다. 아마도 많은 게임 유저분들이 이와 같은 행사를 진행중이시거나 예정이시리라 믿습니다.

주말에 비보를 듣고는 주말 내내 풀이 죽어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무거운 몸을 이끌고.. 멍하게 보낸것 같네요. 다시 힘을 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힘 내시고~ 다시 좋은 마음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기억합니다.

+덧) 아프리카tv 자체적으로 봉하마을의 실시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각 VJ분들 또한 전국 각지의 분향소 모습을 생방송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록 함께하지는 못하지만. 마음만이라도 저 곳에 가서 향하나 피우고 오고 싶은 심정입니다.



+) 제보를 듣고 포트리스 블루홈페이지에 가보니.. 애도의 뜻을 전하는 작은 문구가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