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부/쇼핑] - 휴대폰 자동결제, 모르고 당할뻔한 아버지

며칠 전 이 글을 쓰고 나고 매월 자동으로 결제된는 '자동결제' 시스템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곰곰이 해봤습니다. 저희 아버지 뿐 아니라 많은 분들이 위 같은 경우에 낚이 셨더군요. 무분별한 공짜경품 살포의 댓가는 매월 자동으로 결제되는 상품이기에, 이득을 보는 소비자 보다는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더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면 이런 생각도 들더군요. 자동결제를 이용하면 일반결제에 드는 요금보다 할인된 금액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이득을 보는 사람도 분명히 있겠지요. 하지만 피해자가 더 많을것이라는 생각은 지울 수가 없네요.

부모님 세대의 경우에는 대부분 핸드폰의 기능조차 활용하지 못하십니다. 어머니도 전화통화기능만 이용하고, 가끔 문자를 보내시기도 할뿐, 사진, 인터넷, 벨소리같은 기능은 전혀 손대지 않으십니다. 그러니 자동결제 같은 상품에 무방비로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부모님, 혹은 내 핸드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들. 몇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1. 정보제공업자 번호(060) 차단 신청


한창 스팸문자와 060에서 걸려오는 홍보전화로 SKT,KTF,LGT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무료로 내놓았습니다. 꽤 오래 되었는데, 해당 서비스 페이지에 가니, 몰랐던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이런거 있다고 홍보를 해야 알지, 왜 홍보를 안하냐며..' 혹시 아직 몰랐던 분들도 지금 신청해보세요.


   핸드폰으로 114에 전화걸어서 상담원 연결을 한후, 직접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름은 다르나 목적은 모두 동일한 서비스 이니 060 문자, 060 전화 오는거 막는 서비스에 가입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핸드폰으로 114에 전화거는 비용도 무료이고,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이런 스팸방지 서비스도 무료이니 꼭 신청해두세요.


2, 핸드폰 자체 스팸차단 설정


보통 새 핸드폰은 이 기능이 해제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핸드폰 자체에서 스팸차단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 인데 이 자체를 설정안해두는 분들도 꽤 되시더라구요.

특히 나이드신 어르신 분들의 핸드폰에는 이 기능이 대부분 OFF되어 있었습니다. 휴대폰 기종마다 다르지만, 문자메시지에 보면 환경설정안에, 혹은 따로 스팸문자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원하는 문자열 '대출,공짜,무료,경품,바둑이..등등' 을 넣은 후 문자메시지에 해당 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수신되지 않습니다. (미자라지님의 대출관련 문자로 웃지 못할 에피소드를 보니 대학생들에게는 비추?ㅎㅎ)


3. 인터넷 잠금 설정


고지서를 설펴보니, 그림친구 2000원 짜리가 정보이용료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게 또 뭔일이란 말인가? 어머니께 여쭤보자, 배경화면 바꾸려고 이것저것 누르다 보니 인터넷 접속이 된 적이 있다고 하십니다.

제가 핸드폰 사자마자 인터넷 잠금설정 해드려야 하는걸 깜빡한게 잘못이지요. 그래서 인터넷 잠금, 국제전화 잠금을 설정해 드렸습니다.

저희들이야 핸드폰으로 인터넷 이용하는 방법을 알지만, 부모님 나이또래 되면..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접속이 되면 눈깜짝할 사이에 돈이 빠져나가지요. 게다가 부모님들이 인터넷 접속시 핸드폰 액정화면에 적힌 깨알같은 글씨를 본다는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4. 요금은 지로용지로


요즘에는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으면 요금을 몇백원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전기, 가스비같은 공과금은 이메일에 따로 고지서 폴더를 만들어 놓고, 자동으로 분류되게 하고 있는데요. 저는 다른건 몰라도 핸드폰 요금은 지로로 받고 있습니다.
공과금은 어느정도 나가는 액수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 반면, 핸드폰 요금은 들쑥날쑥 일때가 많습니다. 

게다가 휴대폰 자동결제, 모르고 당할뻔한 아버지 이런 일이라도 겪게 된다면, 매월 자동으로 결제되는 것도 모르고 지나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핸드폰 요금만큼은 지로로 받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5. [기타] 통신사별 가족할인 제도 적극 활용.


저희 가족은 모두 한 통신사를 사용중입니다. 그래서 몇달전 아버지 핸드폰을 개통하면서 가족모두 가족끼리 할인요금제에 가입했는데.. 할인되는 금액이 쏠쏠 합니다. 가족할인에 가입하면  기본요금할인은 무조건 10%, 가족끼리 통화시 요금이 50% 감면 되기때문에, 안해두면 손해보는 서비스 입니다.^^

장기 고객을 잡기 위해서 각 통신사 마다 가족할인 제도를 만들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구요. 따로 들어가는 비용이나, 의무가입같은 것은 없습니다.

저는 주소지가 부모님과 다르기때문에, 동사무소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어서 대리점에서 신청했습니다.(아마 판매점에서도 될겁니다.) 혹시 가족끼리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꼭 가입해 두세요. 이건 안하면 정말로 손해보는 겁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 1년간 가족 전체가 할인받는 비용은 8~10만원 돈이 되니, 그 돈이면 한두번은 가족끼리 외식할 비용 버는 셈입니다. 5번은 스팸과 관련 없지만, 좋은 서비스라 추가했습니다. ^^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