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연이어 임플란트 글을 쓰면서 이만큼 진지한 댓글을 받아본 적도 드물었습니다. 관련 직종, 혹은 공부를 하고 계시는 분들의 따끔한 댓글을 볼때면, 아직 갈길이 멀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아무튼.. 이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쓰도록 하고요.

자꾸 천만원~이천만원이란 글을 쓰다보니.. 뜬구름만 잡는것 같고 해서.. 이번엔 저렴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AMD 셈프론 스파르타 LE-1300 정품

이번에 조립한 컴퓨터 20만원짜리

며칠전 아버지께 선물 해드린 컴퓨터인데.. 저도 어떤 성능이 나올까? 매우 궁금했습니다. 기존에 아버지께서 쓰시던 컴퓨터는 10년전에 장만했던 컴퓨터 입니다. 아마 셀러론일텐데.. 그걸로 리니지2도 했었으니..ㅎㅎ 그때는 60~70만원이란 거금을 들여 장만한 컴퓨터 였는데.. 지금보니 완전 고물 컴퓨터가 되었더군요.

팬돌아가는 소리가 거짓말조금 보태면 백두산까지 들릴정도로 매우 씨끄럽습니다. 당연히 아버지은 그 소리가 싫어서 안쓰고 계셨고요. 저번에 잠시 부모님댁에 들렀다가 인터넷좀 해보자~ 라는 생각에 그 컴퓨터를 틀었다가 속터져 돌아가실뻔(?) 했답니다;;; 얼마나 느리던지;~ 파워넣고 인터넷창 띄울때까지 5분 정도 소요되더군요.

그래서 큰 맘(?)먹고 며칠 고생하며 다나와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어서 하나 장만했습니다. 어머니 임플란트 비용으로 인해 빈털털이가 된 저에게는 컴퓨터 살 비용도 걱정이었는데.. 며칠 둘러보니 요즘 컴퓨터 값이 사양에 비해 많이 싸졌네요.


   컴퓨터 구입 목적 : 인터넷 + 고스톱 + 바둑 + 동영상 감상


아버지은 대부분 인터넷 + 바둑 위주로 사용하시기 때문에 따로 그래픽카드가 필요가 없었습니다. 고스톱은 어머니께서 가끔하시지요. 그래서 그래픽카드는 따로 구매하지 않고, 내장 메인보드로 구성을 하니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더군요. CPU도 AMD 시리즈중 제일 저렴한 놈으로 골라봤습니다. 다나와 표준컴퓨터를 구매하려고 생각도 해봤지만, 그렇게 되면 기존에 있던 odd나 하드를 쓸데가 없어서요. 게다가 제가 고른컴퓨터가 조금 성능이 좋더군요. 더 싸구요.

품목 상품명 단가(원)
 CPU   AMD 셈프론 스파르타 LE-1300 정품   50,000 ±α
 RAM   삼성 DDR2 1G PC2-6400U CL6   16,538 
 메인보드  디앤디컴 DREAM GF6100 페넘 Special  56,350 
 ODD   LG CD-ROM GCR-8526B   14,538 
 케이스   3Rsystem R640 조로   17,946 
 파워   GreatWall GW-400WL DUAL V2.2   28,178 
 HDD 160기가  5~6만

원래는 AMD 셈프론 스파르타 LE-1250으로 주문을 했었는데 하필 그 시기에 AMD가 LE-1250 물량을 빼고 LE-1300으로 채워 넣는 시기였나봅니다. 제가 주문한 물량이 없다고 LE-1300으로 보내주셨네요. LE-1300은 아직 다나와에 안떠서 정확한 가격은 모르겠지만.. 인터넷 검색해 보니 대충 저 정도 가격정도로 책정될것 같습니다. 추후 다나와에 뜨면 LE-1300의 가격은 수정하겠습니다. 하드는 기존에 달린 컴퓨터에 있는 걸 썼습니다. 위 컴퓨터 견적은 하드를 뺀 가격이니 총 184000원입니다. 하드(HDD)를 추가한다고 해도 +5~6만원 정도 추가하면 되니 24만원 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스피커까지 추가한다고 쳐도 +1만원 정도..)

20만원으로 마련한 최저가 컴퓨터 내부

메인보드에 아무것도 달려있지 않은 모습이 썰렁~^^ (메인보드 크기도 얼마나 작은지; 손바닥만함;)



   국민3D게임 카트라이더를 돌려볼까?


사실 이 정도 사양에 뭘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딱~ 인터넷만 하는 용도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컴퓨터를 받자마자 이것저것 돌려봤는데..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어찌보면 제 컴퓨터 보다 훨씬 좋은것 같네요. 포토샵과 카트라이더를 돌려봤는데, 잘~ 돌아가더군요. 고사양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우긴 역부족인것 같고, 포토샵과 드림위버 정도는 무난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아이온같은 3D온라인 게임전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가정용으로 충분히 사용가능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영상 처음부분은 2배속으로 돌렸습니다. 출발~ 문구부터 원래 속도로 재생되구요~ 화질이 구리긴 합니다만, 못볼 정도는 아닙니다. 참고로 한손엔 디카를 들고 있었음! )
 


요즘 듀얼코어다, 쿼드코어다, 최신식 그래픽카드, 램 몇기가~ 등등 고사양으로 중무장한 컴퓨터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사실 이런 컴퓨터는 인터넷용도 위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과분할 뿐입니다. 그것도 너무나 과분할 정도지요. 컴퓨터를 구매하실때 요즘 잘나가는 컴퓨터를 찾는 것 보다는 어디에 쓸건지 용도를 우선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인터넷도 하고, 워드작업도 하고, 고스톱 게임도 가끔하고, 영화도 보는데요~"


라고 생각하고 컴퓨터를 구매하신다면 인터넷용도의 컴퓨터를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윗 글에는 용도가 인터넷+고스톱+동영상+바둑 이라적었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적은것이고요. 저도 인터넷용도 위주로 고려했습니다. 요즘 컴퓨터들은 최저가로 구매를 해도 저 정도 작업은 충분히 하니까요. 

무조건 싼 컴퓨터가 좋은것은 아니지만, 또 비싼 컴퓨터가 좋은것도 아닙니다. 제 가격에 충분히 성능을 발휘하고, 자신의 용도에 맞는 컴퓨터가 좋은 컴퓨터겠지요~. 만약 쿼드코어에 램4기가 달고 최신그래픽카드를 달아서 아버님께 선물해 드린다해도 아버님은 인터넷으로 바둑만 두시겠지요. 이번 컴퓨터 구입은 충분히 용도에 맞춰 고민해서 구입을 했는데, 그 이상의 성능이 나와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이 정도 용도와 가격대의 컴퓨터를 생각하고 계셨다면 위 견적표를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